Home · 간호조무사 · 간호조무사란?

간호조무사란?

간호조무사란?

"간호조무사는 의료법 제 80조에 의거, 국민의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기여하는 보건 의료인 입니다."

간호조무사는 간호의 기본 이념인 인도주의와 박애정신을 기반으로 전인간호를 구현하고, 환자에 대한 간호 및 전료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 인력 입니다.

1960년대 보건복지부장관 면허의 의료보조원으로 탄생한 간호조무사는 국가경제개발 5개년 사업의 일환인 가족계획사업, 모자보건사업, 예방접종사업, 결핵퇴치사업 등 국가의 각종 보건 의료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으며,

1960~70년대까지 독일을 비롯하여 중동지역에 약 5천명이 파견되어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간호조무사는 2015년 12월 29일, 의료법 개정을 통해 우리나라 간호의 한축을 지탱하는 간호인력으로 그 역할이 재정립되었습니다.

간호의 정의

간호(Nursing)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그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Nursing is

Nursing is an activity of directly helping all individuals, homes, and communities to obtain necessary knowledge, energy, resolution, and resources to recover from and prevent diseases, as well as maintain and enhance health.